[도서리뷰] 지방의누명. MBC스페셜<지방의누명>제작팀. 2017

지방의 누명


 지난 1월 말 부터 간헐적 단식을 직접 진행 중 입니다ㅎㅎ 『간헐적 단식법』과 저탄수 고지방 식이를 주제로 한 SBS스페셜을 토대로 식이요법을 진행 중 입니다. 제가 실천하고 있는  있는 간헐적단식과 저탄고지의 진행상황은 아래 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16년 9월 방영된 MBC 스페셜『지방의 누명』은 한동안 큰 화제를 불러일으켰습니다. 저는 그 당시에는 꾸준히 탁구를 치면서 운동으로 건강관리를 하니까  먹는 건 적당히 하자! 라는 생각을 갖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최근에 달리기를 시작하면서 '건강한 체중감소'에 대해 관심이 생겼고 간헐적 단식법과 저탄수 고지방 식이에 대한 정보를 찾다 MBC 스페셜 팀의 『지방의 누명』을 읽게 되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MBC스페셜에서 미처 다하지 못했던 이야기와 저탄수고지방식이의 구체적인 실천방법, 그리고 처음 저탄수고지방 식이를 할 때 생기는 많은 궁금증을 풀어주는 유익한 책이었습니다.

MBC스페셜 719회

MBC스페셜 720회 

 2016년 9월 방송 이후 사회적인 반향이 굉장했습니다. 실제로 버터는 품귀현상을 보이고 삼겹살 값이 폭등하기도 했습니다. 저도 한동안 마트에서 버터 코너가 텅텅 비어있던 것이 기억납니다.

이곳을 클릭하시면 새 창에서 기사가 열립니다.

 기존의 상식과 다른 파격적인 주장에 국내의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갈렸습니다. 이에 대해 MBC 스페셜 팀은 9개월 후인 2016년 12월 후속편을 제작했습니다. 저탄수고지방 식이에 대한 혼란과 오해를 바로잡고 보다 건설적인 방향으로 논의를 진행하기 위한 시기적절한 결정이었다고 생각합니다. 

MBC스페셜 727회 
이 곳을 통해 MBC스페셜 다시보기를 직접 보시면 더 좋습니다!


이제부턴 책에 대한 간단한 정리와 개인적인 의견을 더해보겠습니다.

# 굶기만 해도 당연히 살은 빠진다! 저탄고지의 장점은 무엇일까?

 책의 초반에는 저탄수고지방 식이를 통해 다이어트에 성공한 사례들이 소개됩니다. 정말 드라마틱하게 살이 빠진 경우도 많지만 사실 이 부분에서는 크게 공감하진 못했습니다. 세상에 다이어트 방법은 무수히 많고 어느 방법이나 성공한 사례는 있기 마련이니까요. 설득력이 있으려면 얼마나 효과가 있기보다는 그 후에 유지가 잘 되는지, 건강에는 문제가 없는 지 등이 궁금해서 계속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저자는 저탄수고지방 식이의 효과를 자세히 설명합니다. 단순히 체중 감소효과 뿐만 아니라 탄수화물 중독에서 벗어날 수 있고 인슐린 수치가 낮게 유지되고 각종 대사성질환이 개선된다고 설명합니다. 몸의 변화에 대한 여러 연구를 소개하며 과다한 탄수화물과 설탕이 체중증가 뿐만 아니라 건강에 악영향을 끼친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 다양한 저탄수고지방 식이!

 저자는 탄수화물을 줄이고 영양을 지방을 통해 섭취하는 다양한 방식을 소개합니다. 저탄수고지방식이, 스웨덴의 LCHF, 펠리오식단 등의 특징을 비교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부분에선 차이가 있지만 공통적으로 하는 이야기는 당분과 탄수화물을 줄이고 건강한 지방을 섭취한다는 것은 일맥상통 합니다.

다양한 저탄수고지방 식이가 있는데 추천하는 영양소 비율과 음식에선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실천할 수 있을까? 여러가지가 걱정되는데..!!

 책의 후반부에는 구체적인 실천방식과 저탄수고지방 식이에 대해 흔히 궁금한 점에 대한 해설이 나옵니다. 구체적인 목적에 따라 탄수화물의 양도 제한을 하는데요. 개인적으로 저는 체중을 줄이고자 하지만 대사성 질환의 치료 목적은 아니었습니다. 스웨덴식 LCHF의 기준으로 저는 1일 50g의 탄수화물까지 허용한다고 합니다. 하루 반 공기 정도네요!
 저탄수고지방 식이를 생각했을 때 저는 그럼 다른 야채나 과일 류는 마음껏 먹어도 되는건지 궁금했습니다. 이에 대한 답으로 책은 과일 중에서 딸기 같은 베리류나 레몬류는 괜찮지만 다른 단 맛 위주의 과일은 단 맛에 대한 끌림을 끊어내는 데 방해가 된다고 합니다. 야채 중에선 땅 위에서 자라는 잎 채소 위주로 섭취하길 권장했습니다. 뿌리식물인 감자 등에는 많은 탄수화물이 포함되어 저탄수고지방 식이에는 맞지 않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정말 다양한 질문과 답변이 책에는 실려 있습니다. 꼭 읽어보시길 권장합니다.

#끝으로

 이번에 읽은 책인 『지방의누명』은 MBC스페셜 719,720회 및 727회까지 방송 이후 나온 책 입니다. 책에는 3편의 다큐멘터리에 미처 담지 못한 상세한 내용까지 나와있습니다. 저탄수고지방 식이가 궁금하시거나 실제로 계획하시는 분들은 여러 번 읽으셔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이어트의 의지를 다지기에 좋고 저탄수고지방 식이를 실천하는 구체적인 방식이 나와있기 때문입니다. 당분간 저탄수고지방 식이에 대한 책을 더 읽어보려 합니다. 다음 책에서 뵙겠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일본에도 한의학이 있을까? - 1 (한의학과 양의학의 아름다운 만남)

등과 허리 사이가 아픈 경우는 어떤 경우일까?(흉요추 연접부 증후군, TLJ syndrom)

냉장고와 세탁기가 없는 집 / 211212 Day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