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리기 전후에 한약은 어떤 효과를 줄까?(한약으로 달리기 선수를 관리한다 )

달리기 전후에  한약은 어떤 효과를 줄까?


-한약으로 달리기 선수를 관리한다-

 최근 달리기를 즐기는 인구가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달리기가 중장년층이 주로 즐기는 운동이었다면 2010년 대에 들어 한국의 달리기 인구는 600만명에 달하고 있습니다.



 달리기를 본격적으로 하는 인구가 늘어나면서 자연스레 관련 산업과 학술연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보다 더 잘 달리고 안전하게 달리기를 즐기는 방법에 대한 논의도 다양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특히 달리기 엘리트 선수에 대한 기록의 갱신과 최상의 퍼포먼스, 부상방지를 위해 체육계, 의학계에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달리기 선수에게 한약 투여가 어떤 효과를 주었는가에 대한 두 가지 연구를 소개해 보겠습니다. 



1. 한의학 치료를 이용한 여자 역전선수驛傳選手의 새로운 관리 방법 
漢方を利用した女子駅伝選手の新しい管理方法

개요 
연구진은 여성 운동선수에게 반복적인 연습이 몸에 부하를 주는 것에 대한 효과적 대안을 찾기 위해 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 강도높은 훈련이 여성 운동선수들에게 빈혈, 피로감, 컨디션저하 등의 전신질환 월경 주기 이상, 근육통 등의 증상을 일으켜 정해진 훈련을 소화 못하고 부상 기간이 길어지는 상황이었습니다. 
  
개입 및 방법
훈련 전후에 혈액검사를 비교한 결과 Hb의 하강, CPK, LDH, AST, BUN의 상승이 나타났고 진찰소견상 소복부 압통, 복직근 긴장, 권태감, 근육통 등이 나타났습니다. 이를 어혈(瘀血)과 기허(氣虛), 혈허(血虛)로 판단하여 이에 맞는 한약 3가지를 7개월간 투약했습니다.

결과    

 모든 선수에서 유의한 체중, 체지방율의 감소가 나타났고 5000m 달리기 기록이 모든 선수에서 유의하게 향상되었습니다. 또한 훈련 내용을 정상적으로 수행했습니다. 한약 복용에 대한 부작용은 없었고 주관적 설문조사에서 피로감회복과 근육통 소실의 효과가 있었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추가적으로 월경 주기 이상과 변비, 복부의 장명음 소실이라는 보고도 있었습니다. 

 고찰에서 연구진은 이와 같은 결과로 스포츠 한의학의 가능성에 대해 언급하였습니다. 또한 달리기를 비롯한 종목별 특징, 선수 특성에 맞는 한의학 치료에 대한 연구 필요성을 주장하였습니다. 


2. 쌍화탕 가미방 일회 섭취가 엘리트 장거리 달리기 선수의
유산소성 운동수행능력 및 생리학적 변인에 미치는 영향
쌍화탕 가미방 일회 섭취가 엘리트 장거리 달리기 선수의
 유산소성 운동수행능력 및 생리학적 변인에 미치는 영향
개요 
연구진은 경기력향상, 운동수행능력, 피로회복 등에 대한 다양한 한약 연구가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고 설명하였습니다. 이에 보기, 보혈의 대표적인 쌍화탕 처방에 대한 실제 선수에 대한 연구에 대한 필요성에 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  
  
개입 및 방법
16명의 엘리트 장거리 육상선수를 쌍화탕 가미방 군과 위약 대조군으로 나누었습니다. 한약 1회 복용 후 운동부하검사를 시행하였고 검사 시행 전후로 유산소성 운동능력 변화, 피로회복능력(심박수, lactate, LDH 변화), 전해질 및 혈액세포 구성 측정하여 변화를 관찰하였습니다.

결과    
쌍화탕 가미방 군에서 대조군에 비해 유의한 심박수 변화량의 감소, 높은 LDH, 높은 Na,K의 농도를 확인하였습니다. 유산소성 운동능력 변화와 혈액세포 구성 등에선 차이가 없었습니다. 

 한약 복용 회수가 1회라는 연구의 설계가 아쉽습니다. 실제 한의원의 한약 처방 기간과 차이가 크다는 점이 아쉽지만 한약의 스포츠 현장에서 운동 능력향상으로서의 가능성을 보기위한 연구로는 적절해 보입니다. 이후 연구에서 대규모, 장기간 한약 투약을 이용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보입니다. 이 연구에서 확인한 쌍화탕 가미방의 피로회복과 전해질 항상성 유지능력장거리 달리기 선수의 경기력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상으로 엘리트 달리기 선수에게 한약이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봤습니다. 동호회의 경우와 다르겠지만 달리기 동호회원 중에도 갑작스런 연습과 무리한 운동으로 종종 상해, 부상을 입는 경우가 있습니다. 운동 기능의 회복과 빠른 달리기 동호회로의 복귀를 위해서 최대한 빨리 한의사, 의사의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일본에도 한의학이 있을까? - 1 (한의학과 양의학의 아름다운 만남)

등과 허리 사이가 아픈 경우는 어떤 경우일까?(흉요추 연접부 증후군, TLJ syndrom)

냉장고와 세탁기가 없는 집 / 211212 Day 12